취업준비

게임 클라이언트 vs 서버 프로그래머 - 무엇이 다를까?

게임플밍마스터 2025. 6. 5. 17:33

게임 개발자는 다양한 직군으로 나뉘며, 게임 프로그래머 중에서도 가장 많은 취준생이 고민하는 분야는 클라이언트 프로그래머서버 프로그래머입니다. 이 글에서는 각 직군의 역할과 차이, 사용하는 기술, 진로 선택 기준을 정리합니다.

게임 클라이언트 프로그래머란?

클라이언트(Client)는 사용자가 조작하고 직접 보는 게임의 앞단 UI와 그래픽 처리, 게임 로직을 담당합니다.

요즘은 네트웍에 대한 지식을 많이 요구하고 있어서 네트웍의 지식이 필수 입니다. 

● 주요 업무

  • 캐릭터/오브젝트 애니메이션 처리
  • UI 구성 (버튼, 인벤토리, 채팅창 등)
  • 카메라 제어 및 시각 이펙트
  • 키보드/마우스 입력 처리

● 사용하는 기술

  • Unity3D (C#)
  • Unreal Engine (C++)
  • DirectX / Direct2D / OpenGL
  • Shader 언어 (HLSL, GLSL 등)

게임 서버 프로그래머란?

서버(Server)는 게임의 상태를 동기화하고 수많은 유저를 동시에 관리하는 게임의 백엔드 로직을 처리합니다.

● 주요 업무

  • 로그인, 매칭, 채팅 시스템 개발
  • 실시간 전투 및 이동 처리
  • 유저 상태 저장 및 DB 연동
  • 서버 간 통신 및 부하 분산

● 사용하는 기술

  • 주로 C++, C#   
  • Winsock, IOCP, TCP/UDP 기반 네트워크
  • MySQL, Redis, MongoDB 등
  • 클라우드 인프라 

클라이언트 vs 서버 비교

항목 클라이언트 프로그래머 서버 프로그래머
주요 결과물 게임 화면, 조작감, 연출 - 주로 보이는 부분 유저 간 동기화, 데이터 처리 - 주로 안 보이는 부분
사용 언어 C#, C++, Shader C++, C#
관심 기술 UI, 그래픽, 이펙트 Network, Multi Threading, Data Base
업무 성격 시각적 구현 중심 구조 설계 중심, 동시성 설계
주요 난이도 렌더링, 입력 타이밍 병렬 처리, 상태 일관성

진로 선택 기준

나의 성향 추천 분야
눈에 보이는 결과 구현이 좋다 클라이언트
실시간 구조/동기화가 흥미롭다 서버
시각적 연출에 민감하다 클라이언트
통신, 시스템 설계가 흥미롭다 서버

클라이언트와 서버는 끊임없이 상호작용하며 게임을 구성합니다. 요즘은 게임 로직 프로그래머 라고 해서 
클라이언트와 서버의 중간에 있는 프로그래머도 있습니다. 


처음부터 둘 다 완벽하게 공부할 필요는 없습니다.
자신에게 맞는 방향을 먼저 정하고, 이후에 서로의 구조를 이해해나가는 것이 좋습니다.

두 분야 모두 C++ 를 기본으로 사용하니 

우선 C언어부터 시작해서 프로그래밍이라는 행동이 자신에게 맞는 지도 확인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시작이 반이라고 했습니다.

음식을 먹어 봐야 맛을 알듯이

시작하고 눈으로 머리로 손가락으로 느끼면서 이 프로그래머의 직업이 어떤지 직접 느껴보는게 최선입니다. 

 

프로그래밍에 대한 고민 상담은 언제나 게임플밍마스터와 함께 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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